본문 바로가기

IT

파이어폭스4.0 (Firefox) 한글 정식 버전 출시 및 간단 사용기


다운로드 주소 http://www.mozilla.or.kr/ko/

몇일 전에  Internet Explorer9 출시 소식을 전했는데 곧이어 전세계 상당한 사용자를 보유한 브라우저 파이어폭스(Firefox) 에서 4.0버전이 출시 되었다.  파이어폭스4.0 출시 당일 엄청난 인기를 반영한듯 8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고 한글 버전이 출시된 지금 국내 반응도 좋을거라 생각된다. 지원 운영체제는 Windows, Linux, Mac OS X를 지원하니 원하는 운영체제와 언어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하여 설치 해야한다.





간단 사용기

겉모습
 


겉모습은 익스플로러와 크롬과 합쳐진 듯한 친숙한 모습이다. 크롬에서와 비슷한 주소창 위에 탭창이 위치하게 변화되었고 메뉴들이 간소화 되었다. 요즘은 인터넷 주소창과 검색창을 합치는 추세이지만 이전 버전과 같이 인터넷 주소창과 검색 창이 분리된 모습을 보여준다. 개인적으로는 분리된것이 사용상에 더 좋은거 같다.
홈버튼과 즐겨찾기 버튼은 오른쪽에 위치하여 있다. (즐겨찾기가 오른쪽으로 옮기는 추세인듯)


[Firefox 버튼에 설정 메뉴를 한곳 모아놓았다.]

체감 속도

사용상 체감 속도는 이 전 버전보다 확실히 상당한 빠른 속도를 보여줬다. 최근 출시한 익스플로러9와 거의 비슷한 빠른 속도를 보여줬다.
정확한 벤치 데이터는 아니지만 타브라우져랑 비교하자면 익스플로러9 = 파이어폭스4.0 ≥ 크롬10 >사파리 순으로 속도를 나타내는것 같다.


부가 기능

사생활 보호 모드

파이어폭스안에 인터넷 기록등이 저장되지 않는 모드인것 같다. 임시 인터넷 파일, 검색한 주소, 아이디 패스워드 등이 저장되지 않으니 공공 장소 등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이 기능이 유용하게 쓰일 듯 하다.



동기화 

크롬에서 구글 계정을 통한 즐겨찾기, 아이디패스워드 같은 설정 사항을 동기화 해주는 기능을 파이어폭스4.0에서도 지원한다. 파이어폭스4.0버전을 사용하는 컴퓨터 혹은 모바일 기기간에 동기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여러대의 PC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앱 탭 기능

일반 탭을 앱 탭으로 간소화 시켜주는 기능으로 여러사이트 탭을 열어놓는 사용자에게는 유용할 듯 하다. 개인적으론 크게 유용해 보이지는 않다. 



[일반 탭]



[앱 탭]


바이러스 검사?

다운로드한 파일을 바이러스 검사까지 해주는 파이어폭스







세계 2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 상당히 빠른 속도와 부가 기능들 그리고 애드온을 통한 추가 기능 설치 등 상당히 매력적인 브라우저임에는 틀림이 없다. 하지만 ActiveX가 필요한 웹사이트가 많은 한국 시장에서는 어느정도 반응을 보일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보여진다.